1. 10월의 하늘이란

 

<10월의 하늘>은 전국 중소도시의 도서관에서 해단 지역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개최되는 '도서관 과학 강연' 행사입니다.

 

과학이 주는 즐거움과 경이로움을 청소년들에게 전달하고, 그 만남 속에서 청소년들이 과학에 대해 꿈 꿀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도록 돕는 행사입니다

 

기획에서 준비, 당일 강연 및 행사 진행에 이르는 전 과정이 오로지 기부자들의 재능 나눔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를 통해 재능 기부자들에게는 이웃과 사회를 위해 봉사하고 자신이 가진 재능을 사회적 재능으로 확산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참여 청소년들에게는 과학이 주는 즐거움을 맛보고 우주와 자연이 주는 경이로움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 10월의 하늘 홈페이지(http://www.nanaumlectures.org/) 글 일부 발췌 -

 

2. 우주를 주제로 10월의 하늘 강연기부에 참석하다.

 

 

3. 정리

 

안동에 대한 첫인상이 무척 좋았습니다. 특히 강연을 들으러 오신 분들이 집중해서 듣고 필기하시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이번 강연 주제는 과천과학관에서 도슨트 활동을 하던 시절 공부한 '과학 역사와 함께한 우주의 탄생과 현재'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단순히 암흑에너지나 빅뱅을 설명하기보다는 그와 관련된 역사적 맥락과 의의를 되짚어보며 흥미롭게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단순히 수직적인 강연이 아닌 대화하고 질문하는 수평적 방식으로 참여를 유도하려 노력했습니다. 강연은 강연자가 아닌 청중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 

 

2015년에 10월의 하늘에 또 한 번 참석한다면 이번엔 우주가 아닌 제 전공을 살려 강연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제 지식이 어떤 식으로든 타인에게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by 따뜻한 이불 2015. 1. 28. 10:00